즐겨찾기추가 | 로그인 | 회원가입 | 장바구니
 공지사항
 일반질문
 교육질문
  - 필기교육질문
  - 실기교육질문
  - 컴활1급실기질문전용
  - 워드실기질문
 전화상담게시판
 수강생자유토론방
 합격수기
HOME > 수강후기 > 수강후기
 
작성일 : 18-03-11 10:29
[컴퓨터활용능력실기] 직장인도 컴활1급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이름 : 강보경
조회 : 1,432  
 평가 과목 : 컴퓨터활용능력실기
평가 :
   https://blog.naver.com/2484952/221226327123 [84]

 안녕하십니까~ 4번의 실기 시험만에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기 합격 후기를 보면서 스스로에게 위로하며 응원을 보냈었는데 저에게도 합격 후기를 쓰는 날이 올 줄이야! 너무너무 뿌듯합니다. 그런데 저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충분히 해내 실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저는 컴퓨터를 아주 뛰어나게 잘 하던 사람도 아니고 그저 인터넷 검색과 기사만 보던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노력만 하신다면 해낼 수 있습니다.

 먼저 필기를 공부할 그 당시에는 유동균 선생님 강의를 알지 못해서 강의를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기출문제 어플을 폰에 받아서 무한반복 했습니다. 개념을 잘 알지도 못하고 기출문제를 무작정 보다보니 첫번째 시험에서는 떨어지고 두번째 시험에서 붙을 수 있었습니다. 보다 빠른 합격을 위해서는 유동균 선생님 필기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실기는 2017년 여름휴가를 이용해서 빨리 꼭 따고야 말겠다는 급한 마음으로 시험 등록을 먼저 덜컥 해버렸습니다. 여기 여러 합격 후기들을 읽어 보았을 때 시험은 감이 있을 때 연속해서 치는 게 좋다고 해서 무작정 시험 등록을 이틀 연속으로 했습니다. 유동균 선생님  컴활1급 실기 2주 마스터 계획표에 따라 공부했지만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충 버리고 설렁설렁 할 줄만 알면 되겠지 생각하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물론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

 좌절하고 포기하고 있다가 그렇게 2018년이 되었습니다. 새해 목표로 한번 만 더 도전해보고자 다시 책을 잡았습니다. 유동균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여기 2주 마스터 계획표의 모의고사들은 꼭 술술 풀 정도가 되어야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잘 해낼 수 있다고 하셔서 이번에는 어려웠던 엑셀의 프로시저, 계산작업 또 엑세스의 프로시저, 쿼리문제까지 다 공부했습니다. 2주 마스터 계획표의 모의고사들은 기계적으로 풀 수 있을 정도로 한달 정도 여러번 반복했습니다. 저는 직장인이라 실기 연습은 퇴근 후와 주말에 몰아서 했고 낮에는 직장에서 짬짬이 문제를 보며 혼자 프로시저를 되뇌어 본다던가 엑세스의 공식을 머리속으로 반복적으로 되뇌어봤습니다. 이번에도 이틀 연속으로 시험 접수를 했는데 첫 시험은 너무나도 좌절했습니다. 2018년도가 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과 표의 크기가 너무나 커져서 당황했습니다. 시험을 치고 와서 토막상설모음을 보니 아까 시험장에서 봤던 유형들이 대부분 있었습니다ㅠㅠ 꼭 시험 보기전에 토막상설모음을 한번 보시고 시험장에 들어가세요. 그곳에 있는 문제가 거짓말처럼 시험문제로 나왔습니다. 다음날 시험은 조금 쉬운 문제가 걸려서 수월하게 풀어나갔습니다.  저는 시험장에서 쉬운 부분 먼저 해결하고 남는 시간으로 어려운 문제를 풀었습니다. 계산작업이 약해서 다른 문제를 다 풀고 남는 시간에 계산작업을 풀었고, 엑세스에서는 풀다가 막히는 부분은 놔두고 다음 문제로 넘어 가서 다 풀어 놓고 막혔던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해야 시험시간동안 효율적으로 풀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마지막시험에 마침내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컴활은 그날그날 문제 난이도가 극과 극 인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더욱이 연속으로 접수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실기 공부 TIP!>

1. 실기 마스터 2주 계획 모의고사들을 술술 풀수 있을 정도로 모의고사를 반복한다.

2. 직장에서는 짬짬이 프로시저나 엑세스 공식을 머리속으로 되뇌어 본다.

3. 토막상설모음을 꼭 보고 시험장에 간다.

4. 시험은 연속으로 접수한다.

5. 시험 전에 컴퓨터 작동확인 시간에 엑셀에서 개발도구체크, 리본메뉴에 자동서식, 엑세스에서 필드 목록을  설정 해 놓는다. 

6. 시험칠 때 자신있는 부분, 풀 수 있는 부분을 다 풀고 어려운부분을 풀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7. 좌절이 된다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는 여기 합격 후기들을 읽어 힘을 얻는다.

 모두들 화이팅! 응원합니다. 해 낼 수 있습니다! 상공회의소의 자존심! 컴활1급에 합격하다니 이 자격증과 함께 이제 무슨 일이든 해 낼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심감을 얻었습니다. 유동균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김상우 18-03-12 02:30
 
수고하셨습니다.
직장다니시면서 열공하셨군요. 합격축하합니다^^
박지은 18-03-12 16:09
 
합격 축하드려요!! 엑세스에서 필드 목록을 설정해 놓는다는 건 무슨 말인가요???
강보경 18-03-12 21:21
 
엑세스에서 office단추 > 아래쪽 엑세스 옵션 > 사용자 지정 >  다음에서 명령 선택에 모든명령 클릭> 아래에서 필드목록 찾기 > 추가 클릭
이렇게 하시면 빠른실행도구모음에 필드목록이 추가되어 엑세스 문제풀 때 저는 유용하게 썼습니다~
김하나 18-03-13 07:28
 
직장다니면서 컴활자격증 공부해서 따시고 정말 축하합니다!!
수기글에서 말씀하신 토막상설모음 이 어디에 있죠? 아무리찾아봐도 못찾겠네요~~
남수정 18-03-14 09:21
 
필드목록 은 유용한 팁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