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 로그인 | 회원가입 | 장바구니
 공지사항
 일반질문
 교육질문
  - 필기교육질문
  - 실기교육질문
  - 컴활1급실기질문전용
  - 워드실기질문
 전화상담게시판
 수강생자유토론방
 합격수기
HOME > 수강후기 > 수강후기
 
작성일 : 18-05-12 11:57
[워드프로세스실기] 워드프로세스 실기 합격했습니다!!
 이름 : 정경찬
조회 : 573  
 평가 과목 : 워드프로세스실기
평가 :

안녕하세요!

워드프로세스 필기 실기를 얼마 전에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저도 합격후기를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아서 이 글에 워드프로세스 공부방법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려고 글을 써 봅니다. 일단 필기는 기출문제 8회 분 정도만 풀어보고 계속 반복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컴퓨터활용능력시험 필기를 합격하고서 워드 필기를 봤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되어서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제 경험상 실기보다 필기가 더 어려운 듯 싶습니다. 실기는 갓동균 강사님의 인강을 통해서 공부했는데 정말 시험에 나오는 항목만 알려주시기 때문에 정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예를 들어, 시중에 있는 여러 책들을 한 번 보시면 과도하게 많은 영역에서 단축키를 다 알려주는데 강의에서는 필요한 단축키 6~7개 정도만 알려주시기 때문에 공부할 때도 암기 할 부분이 많지 않아서 어려움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채점 프로그램이 있어서 자신이 어디서 많이 틀리는지(저 같은 경우는 저자 입력하는 부분에서 오타, 영문에서의 오타, 표 서식에서 가운데 정렬) 알 수 있기 때문에 연습할 때도 조금 더 신경 쓰면서 대비할 수 있고 특히 실전에는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상기하면서 문제를 풀기 때문에 더 합격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드는 독학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정말 많은데 저는 독학했다가 시험 비용 한 번 더 드는게 더 아까울 것 같아서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유동균 강사님의 실기 강의를 들으시는 분이라면 신유형 모의고사에 특히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시험장에서 신유형이 나왔을 뿐만 아니라 컴활과 달리 문제에서 요구하는 부분이 거의 바뀌지 않는 시험이기 때문에 연습만 많이하시면 시간도 부족하지 않고 풀 수 있습니다. 저도 기존 유형과 신유형 둘 다 연습을 하고 갔는데 시험에서 나온 요구사항의 95%정도는 이미 해봤던 부분이여서 수월했습니다. 나머지 5%정도는 연습에서는 나오지 않았던 부분인데 연습을 충분히 많이 하신 분들이라면 응용해서 푸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연습할 때와 달리 시험장에 다른 피시험자도 있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빠르게 타자치는 소리가 들려서 괜히 저도 촉박해지는 마음을 가졌었는데 그럴 필요는 전혀 없고 정확히 타자 입력을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하는게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연습을 충분히 하신 분들이라면 보통 25 ~26분이면 문서작성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장에서도 자기 페이스보다 조금 느리게 한 저 같은 경우에도 27분 30초정도에 문서작성이 끝났는데 다행히 한 번에 합격한 것을 보면 오타를 줄이려고 천천히 가는 방법을 선택한게 올바른 선택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 때는 한번에 정확히 끝낸다는 마음으로 기능을 요구하는 1번~17번 세부사항을 푸셔야 합니다. 연습하면서도 느끼시겠지만 신유형 같은 경우에는 기존 유형보다 조금 더 요구하는 것이 많아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저도 기존유형은 23분까지 시간단축이 됐었는데 신유형은 26분정도가 한계였던 것 같습니다. 시험장에서는 위에서 말했듯이 27분 30초 정도 걸렸기 때문에 그 시간에는 무조건 오타가 있는지 없는지 검토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능문제는 한번에 천천히 그리고 정확히 푸시는 것을 다시 한 번 추천드립니다.

제가 생각한 노하우는 이렇게 되고 강의를 충실히 먼저 듣고 연습을 많이한 후에 실전에서 위에 제가 말한 것들을 곁들여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상우 18-05-13 05:09
 
수고하셨습니다. 워드자격증 취득 축하합니다^^